본문 바로가기

심리학

심리학 용어 정리(1)

 

 

 

심리학 용어 정리(1)

 

 

1. 오이디푸스 컴플렉스(Oedipus complex)

 

1-1.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는 프로이트(Freud)의 이론으로, 아동 시기에 발생하는 성적 욕망의 형태를 설명합니다.

1-2. 주로 남자 아동들에게 적용되며, 아들은 어머니와 성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고, 동시에 아버지와 경쟁하고자 합니다.

1-3. 이론은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으며, 오이디푸스 왕(Oedipus Rex)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합니다.

 

 

 

2. 엘렉트라 컴플렉스(Electra complex)

 

2-1. 엘렉트라 컴플렉스는 칼 융(Carl Jung)의 개념으로, 여자 아동들의 성적 욕망과 부모 간의 관계를 설명합니다.

2-2. 여자 아동은 아버지와 성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고, 어머니와 경쟁하고자 합니다.

2-3.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으며, 에우리파이데(예수 그리스도의 동생 중 한 명)가 표준으로 사용됩니다.

 

 

 

3. 신데렐라 컴플렉스(Cinderella complex)

 

3-1.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코치 브라우너(Colette Dowling)가 1981년에 처음 제안한 개념입니다.

3-2. 이 개념은 여성들이 독립적인 성공보다는 다른 사람(주로 남성)에 의존하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는 것을 설명합니다.

3-3. 이름은 동화 '신데렐라'에서 유래되었으며, 주인공이 외부의 도움 없이 자신의 꿈과 행복을 이루기 위해 기다리지 않고 행동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.

 

 

 

4. 온달 컴플렉스(Don Juan complex)

 

4-1. 온달 컴플렉스는 도난 다비트(Giovanni Casanova)와 관련된 개념으로, 성적 욕망과 낭만적인 사랑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지칭합니다.

4-2. 이름은 이탈리아 작가 로르칸도 베르트롤디(Lorenzo Da Ponte)가 쓴 '돈 주앙'(Don Giovanni)에서 유래되었습니다.

4-3. 이러한 사람들은 짧은 시간 동안 여러 파트너와 관계를 형성하며, 약속과 충실함보다 자유로운 연애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5. 머피의 법칙(Murphy's Law)

 

5-1. 머피의 법칙은 "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일은 반드시 잘못된다"라는 원칙을 나타냅니다.

5-2. 이 법칙은 어떤 일이 잘못될 가능성이 있다면, 그것이 반드시 실제로 잘못되게 될 것이라는 경험적인 관찰을 설명합니다.

5-3. 예를 들어, 중요한 회의 때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여행 중에 예기치 않은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 등을 포함합니다.

 

 

 

6. 샐리의 법칙(Sally's Law)

 

6-1. 샐리의 법칙은 머피의 법칙과는 다른 긍정적인 원리로,  일상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계속해서 일어나는 상황을 이릅니다. 

6-2. 이 법칙은 영화 <해리가 샐리를 만났을때>에서 비롯된 표현으로, 여주인공 샐리가 여러 우여곡절 속에서도 해피하게 마무리된다는 내용입니다.

6-3. 예를 들면, 날씨가 너무 추워서 가고 싶지 않은 동창회에 억지로 나갔지만, 경품 1등에 당첨되어 선물로  TV를 받은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7. 가르시아 효과(Garcia effect)

 

7-1. 가르시아 효과는 동물이나 인간의 학습 과정에서 일부 자극이 다른 자극보다 더 쉽게 연결되거나 학습될 수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.

7-2. 이러한 현상은 생쥐와 같은 동물들이 음식 섭취 후 발생하는 메스토(메스토기니오펄룸, aversion)를 경험할 때 관찰되었습니다.

7-3. 가르시아 효과는 진화적으로 유용한 학습 메커니즘으로 간주됩니다.

 

 

 

8. 플라세보 효과(Placebo effect)

 

8-1. 플라세보 효과는 실제로 치료 작용하지 않는 약물 또는 치료법이 환자의 기대나 신념에 의해 양호한 결과를 보이거나 증상 개선을 가져오는 현상을 말합니다.

8-2. 이러한 현상은 의학 연구 및 임상 시험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며, 환자의 마음속에서 기대와 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
8-3. 주로 명약품 대조군에 비해 비활성 물질인 "플라세보"가 사용됩니다.

 

 

 

9. 소크라테스 효과(Socratic effect)

 

9-1. 소크라테스 효과는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학습과 이해를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.

9-2. 이러한 방식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적인 접근 방법에서 유래되었습니다.

9-3. 질문을 제기함으로써 사고를 자극하고, 자아교정과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활발한 대화를 유도합니다.

 

 

 

10. 베르테르 효과(Baader-Meinhof phenomenon)

 

10-1. 베르테르 효과는 어떤 것에 대한 관심이나 경험 후, 그 주제가 더 자주 등장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인지적인 현상입니다.

10-2. 일단 주목하게 되면, 그 주제가 실제로 더 자주 등장하는 것보다 더 잘 기억되고 인지됩니다.

10-3. 이 현상은 인지적인 필터링 및 관심 증진으로 설명됩니다.

 

 

 

심리학 용어정리
심리학 용어정리

728x90